작성일 댓글 남기기

높은 위험, 높은 수익 헤지펀드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큰 손들이 있습니다. 이 큰 손들의 이야기는 하루라도 경제 뉴스에 빠지는 날이 없습니다. 조지 소로스, 타이거 펀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위기, 퀸텀 펀드…. Tops 친구들 중에는 이런 단어들을 보고 무언가가 머릿속에 떠오르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오늘은 바로 헤지펀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헤지펀드라는 단어는 많이 나오지만 이것이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하는 펀드와 비교하면서 헤지펀드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Top 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같이 일반적인 공모펀드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널리 알려서 적어도 50명 이상의 사람들이 가입합니다. 그러나 헤지펀드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가입을 하고 가입하는 사람들도 굉장한 부자이거나 기관투자자(은행, 증권사와 같은 투자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펀드는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금융감독기관의 규제를 받습니다. 그렇지만 헤지펀드는 규제를 거의 받지 않습니다. 세금 등을 피하기 위해서 세금이 거의 없는 버뮤다 제도 같은 곳에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Tops 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는 운용보고서를 보면 KOSPI(종합주가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펀드의 수익을 낼 때 어느 정도까지는 수익을 내겠다는 기준을 잡는데 이것을 벤치마크 수익률이라고 합니다. 일반 펀드들은 이런 기준이 있지만 헤지펀드는 기준이 되는 수익률이 없이 아주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그렇지만 높은 수익을 추구하다보면 그에 따른 위험도 높습니다. 일반적인 펀드나 투자에 대한 수익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기는 투자자들이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헤지펀드에 가입하는 것이지요.
이런 내용을 토대로 보면 헤지펀드는 소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해서 특별한 규제없이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지펀드는 투자하는 대상도 다양하고 그 운용방식도 다양하지만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지렛대를 이용하면 아주 무거운 물체도 작은 힘으로 들어 올릴 수 있듯이 적은 돈을 투자해서 큰 이익을 보려는 것을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헤지펀드가 추구하는 바가 바로 이것이지요. 레버리지 효과를 보기 위해 헤지펀드의 운용자들이 이용하는 투자 방법에는 공매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공매도란 없는 것을 파는 것이지요. 없는 것을 어떻게 팔까요? 예를 들어 현재 가격이 3만원인 ‘가나’라는 주식이 있습니다. A 헤지펀드에는 ‘가나’주식이 없습니다만 A 헤지펀드 운용자는 이 ‘가나’주식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A 헤지펀드 운용자는 ‘가나’주식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3만원에 팔겠다는 주문을 합니다. 주식은 주문 후 3일 후에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3일 동안 ‘가나’ 주식이 2만원으로 떨어지면 2만원에 ‘가나’주식을 산 후에 결제를 합니다. 그럼 A 헤지펀드는 없는 주식을 3만원에 팔고 2만원에 사서 주당 1만원의 이익을 남기게 됩니다. 놀라운 방법처럼 보이지요? 이렇게 해서 이익을 낼 수 있으면 좋지만 예상대로 주식이 떨어지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헤지펀드 운용자는 앞에서 소개한 것과 같은 위험하지만 수익이 높은 투자를 하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냈을 때 받는 보수도 높습니다. Tops 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의 경우 운용에 따른 보수가 0.69%입니다. 헤지펀드인 경우 운용에 따른 보수 외에도 이익의 20%를 성과 보수로 지급합니다. 성과 보수를 많이 줘야 유능한 펀드 매니저를 구할 수 있고, 유능한 운용자가 있어야 투자자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헤지펀드는 투자한 돈을 아무 때나 찾기 어렵습니다. 일반 펀드도 일정 기간 동안 환매를 막기 위해 환매수수료 제도가 있습니다만 헤지펀드의 경우 정해진 시간까지는 아예 돈을 찾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펀드 매니저는 정해진 투자금으로 투자에만 전념할 수 있겠지요.
2006년도를 기준으로 하면 전 세계 헤지펀드는 1조 5천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헤아리기도 어려운 큰 돈입니다. 헤지펀드의 수익도 다른 펀드나 투자에 비해 수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수익이 높으니 헤지펀드에 투자되는 돈이 많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헤지펀드의 영향력도 매우 커졌습니다. 우리나라도 곧 헤지펀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헤지펀드가 가져올 수 있는 위험은 줄이고, 우리나라 금융시장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현명한 제도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 귄터 그라스, 오에 겐자부로, 헤르만 헤세, 앙드레 지드, 윌리엄 포크너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하나를 선택하면서 포기해야 하는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합리적인 선택은 기회비용은 가장 적게 하고 만족을 높이는 선택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